1.업종 :무역 - 의류 부자재
2.예산 :미정
3.제작 요청사항
1)업무흐름 및 기존 업무방식
?저희는 의류 부자재를 개발 및 생산하여 수출하고 있습니다.
본 사이트상 무역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보고 저희가 원하는 기능들이 많 있어 문의드립니다.
오더를 받으면 PI 발행 -> 오더 아이템 발주 (중국, 한국, 베트남, 기타국가) -> 납기 및 선적일정 관리-> 무역 서류 작성 및 선적 진행-> 비용 지불 하고 있습니다
현재 엑셀 차트로 작성 및 관리를 하고 있으나 개발하는 아이템이 많아지고 있고
진행하는 바이어도 증가하고 있어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.
자동화를 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서류 작업으로 인한 시간 단축 입니다.
공장과 아이템이 많다보니 PO 를 작성하는데 많이 시간이 소요되고
선적 서류 작성하는데도 많이 시간이 소요됩니다.
기존에 쓰던 양식 첨부드립니다
(참고만 해주시고 기재 내용은 반드시 유출 및 사용되지 않도록 유의 부탁드립니다)
2)자동화하고 싶은 업무
1. 거래처 등록 및 관리
- 바이어 관리 : 첨부된 예시파일과 같이 바이어는 같지만 발주처/ 결제처가 달라 좀더 세분화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.
- 구매처 관리 : 공장은 중국/ 일본/ 베트남 등 다양하며, RMB,$, KRW 등으로 환산이 가능해야 함 )
2. 아이템 등록 및 관리, 재고 관리
3. 서류 자동 생성 :
- 데이터 바탕으로 오더가 입력되면 P/I, P/O, INVOICE, PACKING LIST, Detail packing list 자동 생성 (가장 필요한 기능)
4. 납기, 결제 일정 및 선적 일정 관리
같은 오더건에 여러 인보이스 작성이 가능한가요?
답변
고객님 안녕하세요 업무자동화 엑셀쿠키전문가입니다.
고객님께서 요청주신 내용은 간략히 요약하면, 데이터를 입력하면 해당 데이터의 내용으로 각 단계별 문서들의 내용을 자동 작성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신 듯 합니다. 각 단계별 문서들의 내용은 자동 작성 되지만, 세부적인 내용은 일부 조정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이며 예외의 경우 발생 시에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확인됩니다. 우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서 각 단계별로 나눠서 요청사항 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. 1. 오더 접수 시 등록되어야 하는 내용 및 구성 2. P/I 서류 양식 및 호출 데이터 정의 3. 오더 아이템 발주 시, 등록되어야 하는 내용 및 구성 4. 납기 및 선적일정 관리에 필요한 내용 5. 무역 서류의 종류 및 양식 / 호출 데이터 정의 6. 비용 지불 기록 방안 7. 통계 및 조회 되었으면 하는 내용 위 사항들로 정의가 필요해 보입니다. 프로그램 개발에서 고객님께 딱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청 사항이 구체적이고 명확 할수록 좋은 프로그램이 제작됩니다. 작성 되어야 하는 서류들의 양식이 있으시면, 압축파일로 첨부해 주시면 함께 검토 진행하여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업무 자동화 파트너 쿠키 드림 ^^
Jaybe Excel specialist / Mentor |
답변
고객님 안녕하세요 업무자동화 엑셀쿠키전문가입니다.
고객님께서 업로드 해주신 파일과 요청주신 내용을 기반으로
개발 전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과 함께 가견적을 책정해 두었습니다.
요구사항이 구체화됨에 따라 견적 내용이 조정될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■ 추가 확인 필요 사항 1. 통계 및 조회 되었으면 하는 내용으로 구매실적 부분을 기입해 주신게 확인 됩니다. 해당 내용은 견적내용 7번 항목으로 구성하였는데, 해당 부분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. 2. 가격 / 환산 관련하여 고객님께서 보내주신 파일에는 USD로만 입력 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 됩니다. 다른 화폐를 기입할 수 있는 칸이 있고, 전부 USD로 환산이 되어야 하는 부분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. 3.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 내용 확인 부탁드리며, 내용 변경에 따라 금액이 변동 될 수 있으며, 추가 견적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. ■ 가견적 내용 1. 거래처 관리 시트 - 6공수 - 발주처, 구매처, 최종사용자, 바이어 등에 대한 정보를 구분하여 관리 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. - 시트 구성 항목으로 거래처명, 구분, 대표자, 국가, 결제통화, 사업자등록번호, 주소, 연락처, 팩스, 이메일, 은행정보 등으로 관리가 필요한 항목으로 구성합니다. - 등록 된 정보는 이후 데이터 입력 시트에서 사용 됩니다. 2. 품목 관리 시트 - 5공수 - 판매하는 품목들에 대한 정보를 등록, 관리 합니다. - 시트 구성 항목으로 품목분류코드, 품목명, 품목코드, 규격, 색상, 색상코드, 통화, 최초재고 등 입니다. - 등록 된 정보는 이후 데이터 입력 시트에서 사용 됩니다. 3. 견적 등록 및 관리 시트 - 12공수 (P/O, P/I 문서 포함) - 오더 접수에 따라 정보를 등록하여 관리 할 수 있습니다. - 시트 구성 항목으로는 영업담당자, 최종사용자, 발주처, 바이어, 수취인, 주문번호, 발주일, 납기일, 선적일 선적월, 품목분류코드, 품목정보(이름, 규격, 색상, 수량, 가격), 구매처, 수출대행업체, 마진율, 무역거래조건, 결제조건 등에 대해 등록 할 수 있습니다. - 등록 된 오더 내용에 따라 P/O(주문서), P/I(견적서)를 자동 작성하며, Excel 문서로 별도 저장 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. - 자동 작성 되는 문서는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어야하며, 사용자가 수정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- 가격의 경우 환율을 기입하여 USD로 환산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4. 계약관리 시트 - 12공수 (INVOICE, P/L 문서 포함) - 견적에 등록 된 내역을 불러오기 하여, 수출 수량 및 납기, 선적일정을 변경하여 등록 할 수 있습니다. - 선적 국가, 선적항, 선적방법(SEA/AIR/DHL/FEDEX 등) 에 대한 내용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. - 품목 수량의 경우 견적의 수량보다 많거나, 적게 입력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- 등록 된 내역에 따라 INVOICE(명세서), PACKING LIST(포장 명세서) 를 자동 작성하며, Excel 문서로 별도 저장 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. - 명세서의 경우 3자 거래의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, 같은 오더건에 대하여 여러건의 명세서를 등록 및 저장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- 자동 작성 되는 문서는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어야하며, 사용자가 수정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- 등록 된 내역은 선적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진행상황 기입란을 추가합니다. 5. 비용 지불 관리 시트 - 5공수 - 계약관리에 등록 된 내역을 호출하여 비용에 대한 관리를 합니다. - 정산일 및 비용에 대한 정보를 등록, 수정, 삭제 할 수 있습니다. 6. 월별 재고현황 조회 시트 - 5공수 - 품목 관리 시트에 등록 된 품목들에 대해, 재고 현황을 나타냅니다. - 각 품목에 대한 정보와 전재고, 일자별 입/출고 수량, 현재고에 대해 나타냅니다. - 계약관리에서 출고 수량에 따라 자동으로 집계합니다. 7. 구매실적 조회 시트 - 5공수 - 월별 구매실적을 조회 할 수 있도록 합니다. - 영업담당자별, 바이어별로 조회 할 수 있도록 하며, 해당 월에 구매 실적에 대해 나타냅니다. ※ 하나의 데이터로 다수인원이 동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이 추가 되어야 합니다. 데이터 베이스 구현 방식에 대해 답변 주시면 추가 견적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8. DB구성 및 동시사용 - 추가협의 -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여 다수의 인원이 통합 된 데이터로 사용 합니다. - 한 회사의 같은 네트워크망일 경우 공유폴더에 ACCESS DB를 사용하여 구성이 가능합니다. - 다른 네트워크망 사용자의 경우 외부서버를 구축하여 SQL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해야 합니다. - 외부 서버의 경우 서버는 고객사에서 제공해주셔야 합니다.
총 50공수가 적용되며, 추가/수정 내용에 따라서 공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.
*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입력 가능한 서버 또는 DB형태로 구성원하실 경우 제작 전 요청부탁드리며,
서버orDB 구현 시 공수/비용이 변동됩니다.
* 제작 프로그램 MS오피스의 엑셀로 제작이 되며,
다른 프로그램(한셀, 구글스프레트, 오피스365 버전)을 원하실 경우 사전에 문의 부탁드립니다.
■ 가견적 비용계산
= 50공수(가견적) - 2공수(회원권 제작 지원) + 올인원 회원권
= (48공수 * 220,000원) * 올인원 회원 50% 할인 + 올인원 회원권
= (10,560,000원 * 올인원 회원 50%) + 550,000원
= 5,280,000원 + 550,000원
= 5,830,000원
- 맞춤제작 서비스 안내
* 공수는 프로그램 난이도에 따라 결정되는 견적 단위입니다.
* 엑셀자동화 프로그램은 데이터가 입력시트가 아닌 별도의 시트에 보관되지만 엑셀자동화 파일과 같은 엑셀파일에 저장됩니다.
기본적으로 1PC에서만 사용가능하며 데이터 공유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기를 원하시면 별도 비용이 추가됩니다.
* 주문형개발 방식이라 요청하지 않은 사항과 견적에 없는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.
* 견적내용은 취사 선택이 가능합니다.
※ 프리미엄 올인원 회원 혜택
1. 맞춤제작금액 50% 할인혜택 제공
2. 맞춤제작 2공수 제작지원 (220,000원 상당)
3. 엑셀케어 서비스 지원
- 엑셀프로그램의 사용지원(기술,기능)
- 사용중 부주의로 인한 오류해결 등
▶ 이용권 안내 보러가기 (공수 및 이용권안내 바로가기)
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업무 자동화 파트너 쿠키 드림 ^^
Jaybe Excel specialist / Mentor |
영업담당자/ END USER /발주처 /BUYER /CNEE /ORDER NO /발주일 /납기 /선적일 /선적월
/분류코드 /아이템 정보(이름, 사이즈, 오더 수량, 가격)/ 구매처/수출대행업체/판 구매가 차이에 따른 마진율/ 인코텀즈 조건/ 결제조건
이 때 구매단가는 실제 구매가 (RMB/KRW/USD등)과 환율을 적용하여 USD로 환산한 금액 모두 표기할 수 있어야 함
- 첨부드린 '프로그램 샘플 양식' 파일 참조
2. P/I 서류 양식 및 호출 데이터 정의
- 첨부파일 YELLOW 참조
3. 오더 아이템 발주 시, 등록되어야 하는 내용 및 구성
- 첨부파일 YELLOW 참조
4. 납기 및 선적일정 관리에 필요한 내용
- 납기와 선적일정을 기재할 수 있으며, 혹시 납기나 선적일정이 변경시 수정가능 할 수 있으면 하고
선적 완료시 완료가 되었음을 표기
- 선적 국가/ 선적항/선적방법(SEA/AIR/DHL/FEDEX 등등) 표기
-
5. 무역 서류의 종류 및 양식 / 호출 데이터 정의
- 첨부파일 참조 (YELLOW)
- 인보이스/ 패킹리스트/ BL(이미지로 첨부)/보험(선택에 따름, 이미지로 첨부)/
디테일 패킹리스트(디테일 패킹은 프로그램으로는 작성이 어려울 것 같아 참고만 해주세요)
- 이러한 서류등은 자동화 후 에 엑셀 파일로 변환되었으면 합니다
( REMARK 란은 바이어 마다 다르며 추가 기재해야 하는 내용이나 유의사항 등이 있을시 수정을 용이하기 위함)
6. 비용 지불 기록 방안
7. 통계 및 조회 되었으면 하는 내용
- 영업 담당자별 / 바이어별/ 월별/ 구매실적
추가 의문사항 사항 있다면 메일로 회신 주시면 보다 자세하게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