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 기초 강좌 ]
제 16 강
상대주소와 절대주소
Excel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상대주소와 절대주소
사용법을 알아봅니다.
이럴 때 필요해요
사용자가 작성한 표에서 드래그를 쭉 했을 때 오류가 뜨는 일을 막기위해 필요합니다.
이렇게 사용해요
엑셀로 작업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표를 작성할 경우가 빈번하게 있을 것입니다.
전체인원에 대한 각 부서별인원의 비율을 구해야 할 경우, D8셀에 '=C8/C12' 라고 입력한 다음.
공식을 복사하여 밑으로 쭉 D12셀 까지 '드래그'하면 된다구요? 안됩니다!
아마, 아래 그림과 같이 이상한 값이 나타날 것입니다. 왜냐고요?
왜냐하면, 처음에 D8셀에 수식을 입력할 때, C12의 주소에 절대로 변하지 않는 '절대주소'를 써야 하는데
'상대주소'로 입력을 해 놓았으니 이 수식을 단순히 '복사'하여 '붙여넣기'를 하면 '참조범위'셀의 주소가
원래의 의도 와는 다르게 나타 나는 것입니다.
즉, 피젯수(나뉨을 당하는 수)인 부서별 인원은 C8,C9,...등으로 변하지만 제수(나누는 수)는 'C12'으로 변함이 없어야 합니다.
1) 먼저 위 표의 D8:D12의 셀에 입력된 수식을 모두 삭제한 다음, D8셀에 '=C8/C12'를 입력합니다.
2) 수식입력줄에서 C12를 지정한 후 $를 붙입니다.(수작업으로 $C$12 이라고 직접 입력을 해도 되지만,
3)
4) D8셀의 수식이 '=C8/$C$12' 과 같이 되었을 때, Enter키를 쳐서 셀에 공식을 입력한 다음.
이 공식을 아래로 복사(드래그)하면 '절대주소'가 지정되는 것입니다.
*절대주소는 Vlookup, Hlookup, Rank, Sumif, Countif 등과 같이 여러 함수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
매우 중요한 개념일 뿐만 아니라, 특히 Excel '함수' 의 사용에서는 기본입니다.
확실히 이해하고 넘어 가시기 바랍니다.
아울러 '절대주소 →혼합주소→상대주소' 로의 토글키는 |
2.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는 본인(본인회사)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3.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원본 또는 수정 후 무단전제,무단배포,무단판매,무단 공유할 수 없습니다.
4. 웹상에서 배포는 상업,비상업적 목적을 불문하고, 손해배상등 가중처벌됩니다.